[TIL] 휴대폰에서 외부 접근 IP를 확인할 수 없는 이유인 LSN에 대해 221003

728x90
💡 Today I Learned 요약 (22회차)
- 휴대폰에서는 LSN이라 불리는 거대 NAT 때문에 공유기에 할당된 외부 IP 같은 공인 IP를 확인할 수 없다.
- VPN 터널링을 통해 뚫을 수는 있지만 속도 손실을 꽤나 감안해야 함.
- 네트워크 전공이 아니라 틀릴 수 있습니다. 감안해주세요.

 

휴대폰에서 외부 접근 IP를 확인할 수 없는 이유인 LSN에 대해

일단 LSN 자체는 'Large Scale NAT'의 약자이다. 무슨 상황인가 하니 집에서 인터넷이나 IPTV를 잘 쓰지 않아서 유선 인터넷을 해지하고 LTE 휴대폰 핫스팟으로만 버티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IT 쪽 사람이다 보니까 핫스팟 상태에서도 공유기 물리고 할 거 라즈베리파이 같은 걸 연결해서 사용해보고 싶은 생각이 계속 들어왔다. 그래서 행복회로를 돌리면서 핫스팟에 공유기를 물리고 공유기 DDNS 설정을 했는데.. 내부에선 접속이 잘되는데 외부에서는 접속이 안된다 ㅋㅋㅋ 이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거의 2주 동안 삽질한 결과 아래와 같은 정리를 할 수 있었다.

 

1. 휴대폰이 있고, 기지국이 있고, 코어 네트워크(실질 인터넷)가 순서대로 연결된다고 가정했을 때

2. 기지국에서 고정(유동)IP를 받아다가 휴대폰에다가 IP를 할당해주는 방식이 아니었다.

3. 기지국과 코어 네트워크 사이에 LSN('Large Scale NAT')라는 거대한 레벨의 공유기가 코어 네트워크의 IP를 받은 뒤 다시 사설 IP를 휴대폰들에게 뿌리는 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던 것.

4. 그러니 일반 휴대폰 입장에서는 사설 IP만을 받아서 접속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접근하기 위한 IP를 알수가 없는 것

5. LSN 도입 취지는 공인 IP 수량 확보가 1번이고, 나 같이 외부에서 접근하는 애들을 차단하기 위한 목적이 2번인 것

 

여튼 그래서 정상적인 방법으론 LTE 네트워크에 외부에서 접근이 불가능하였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빡쳐서 찾아본 결과 VPN 터널링을 구성하면 접근이 가능하다고 해서 Wireguard 를 통해서 VPN을 구성하고 접속해보니 외부에서도 접근이 가능했으나, VPN 단계까지 더 추가가 되니 속도가 못쓸 정도가 되어서 사실상 의미가 없는 수준이 되어버림.

 

결론은 유선 인터넷을 다시 집에 설치하게 되었다...


#LSN 관련 리서치 내역: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