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BM 인공지능 왓슨에게 말 가르치기 2편

Cloud/IBM Cloud

by 에스프리터 2017. 1. 20. 19:03

본문


지난편(바로가기)에 이어서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편에서 얘기했었던 Conversation Tooling 오른쪽의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Watson Conversation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Bluemix은 예전에 가입하셨을테니 로그인을 눌러줍시다. 



그러면 이렇게 첫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우리는 기존에 아무런 작업 공간을 마련한 것이 없으니, 새로운 워크스페이스를 생성해줍니다. 임의의 이름으로 하고 Language은 English로 해줍니다. 한국어가 공식 지원되면 Korean으로 해주면 되겠지요.




그러면 이렇게 하나의 Workspace 카드가 생기고 카드 오른편에 메뉴 버튼을 누르면 세부 정보를 볼 수가 있는데 저 중에 intents와 entities, dialog을 기억해두세요. 저걸로 말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편집 페이지가 뜹니다. 여기에서 intents와 entities, dialog에 대해서 편집 및 추가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건 아래에서 추가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상황 설정을 하겠습니다. 왓슨 데모에도 그대로 나와 있는 내용인데요. 해당 상황을 기반으로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당신은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컨트롤하고 싶은 것도 많고 궁금한 것도 많습니다. 왓슨의 도움이 필요할 때입니다. 


[ Intent ]

Intent의 사전적인 의미는 의도입니다. 내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말을 했는지를 지정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종료'라는 의미를 가진 intent가 있다면 종료 intent 내부에는 여러가지 동사나 어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종료, 꺼, 꺼줘, 내려, 내려줘 등 다양한 variation의 동사나 어휘들이 있겠죠.  



[ Entities ]

두번째인 Entities는 사전적인 의미는 독립체로서 여기서는 intent(의도)에 담긴 목적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앞서 intent의 예시로 종료를 얘기하였으니 여기서는 종료시킬 '무엇'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에어컨, 와이퍼, 헤드라이트 등이 있을 것이고, 이걸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어서 [전자기기:에어컨,와이퍼,헤드라이트 등등] 으로 묶을 수 있을 것입니다.



[ Dialog ]

세번째인 Dialog는 앞서 정의한 intent와 entities를 기반으로 문장의 흐름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에어컨 꺼줘" 라고 했을 때 왓슨이 "에어컨(entites) >> 꺼줘(intent)" 라고 이해할 수 있게 언어의 흐름을 만들어 주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이렇게 기본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구요. 다음 편에는 실제로 키워드 및 답변을 달아보고 왓슨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하겠습니다. 저도 작업하면서 느낀 거지만 단순한 형태인데도 말을 가르치는게 생각보다 인내심이 필요한 일 인 것 같아요. 그러면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 시리즈 보기 ]

1편 바로가기

2편 바로가기

3편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