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에 MariaDB 설치하기 #3 (완결)


이번 시간에는 라즈베리파이에 MariaDb를 설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설치 자체는 매우 쉬운 편이고, 다만 외부에서 입력가능하도록 포트 열어주는 게 귀찮다면 귀찮겠네요.

시작은 apt-get을 활용할 건데 apt-get을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 해줍니다.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upgrade

그리고 아래와 같이 Mariadb를 설치하면 알아서 설치가 됩니다.

$ sudo apt-get install mariadb-server

반대로 삭제의 경우는 install 대신 remove를 하면 됩니다.

$ sudo apt-get remove mariadb-server

저는 이미 설치를 했었기 때문에 여기서 중단을 하겠습니다. 다만 최초 설치에서는 root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 설정을 두차례 거치게 됩니다. 설정 비밀번호 한번, 비밀번호 재확인 한번 이렇게요.



이후는 일반적인 mysql과 동일합니다. 터미널 창에서 sudo mysql을 입력하면 mysql로 접속하게 됩니다.



다음은 외부 접속 허용입니다. mariadb는 기본적으로는 내부에서만 쓸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설정을 통해 외부 접속이 가능하게 변경을 해야합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서 root 계정에 권한을 줘야되는 데 이 뜻은 모든 주소로부터 접속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혹시 걱정이 된다면 다른 전용 계정을 만들어서 줘도 됩니다.

GRANT ALL PRIVILEGES ON *.* TO 'root'@'%' IDENTIFIED BY '비밀번호';
FLUSH PRIVILEGES;

그리고 /etc/mysql/my.cnf를 nano로 열면 내용 중에 127.0.0.1 즉 내부에서만 접속이 가능하도록 세팅된 부분이 있습니다. 이걸 앞에 #를 붙여서 주석처리하거나 127.0.0.1을 0.0.0.0 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포트 번호도 변경가능합니다. 디폴트는 3306입니다.

bind-addreess = 127.0.0.1

마지막으로 방화벽 설정을 아래 명령어를 통해서 진행해줍니다.

sudo iptables -A INPUT -p tcp --dport 3306 -j ACCEPT
sudo iptables -A OUTPUT -p tcp --dport 3306 -j ACCEPT
sudo iptables-save

그리고 공유기를 통하고 있다면 포트포워드 기능을 통해서 접속 가능하게 설정해줘야 합니다.
내부포트는 3306 외부포트는 임의의 포트로 지정하는 것이 좋겠죠? (앞쪽에서 다른 서비스들과 중복되는 포트를 쓰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준비가 완료됩니다. 외부에서 접속할 때는 공유기에 들어오고 있는 기본 ip 주소:임의의 포트입니다. 예를 들면 123.456.789.012:8808 같은 형식으로 SQL 접속을 하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 자유롭게 DB를 가지고 노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IT 교육기관인 KIC 캠퍼스에서 공부하며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문제 소지시 댓글 남겨주시면 조치하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