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에 Mariadb 설치하기 #1



학원에서 MariaDb를 가지고 작업을 하다 보면 집에서도 db를 사용하고 싶은데 아쉬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집의 데스크탑 PC에도 mariadb 설치 자체는 되어 있지만 외부에서 접속하려면 항상 PC를 켜놔야 하는 부담감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데스크탑이 전기 안 먹는 물건도 아니고...

그러던 차에 친구로부터 라즈베리파이2를 장기간 무상 대여를 받았습니다. 이걸로 db 서버를 만들어서 운용해보는 과정을 블로그에 올려보려고 합니다.



우선 제가 쓴 모델은 라즈베리파이 2 모델입니다. 현재 3까지 나와있고, 2와 3의 가장 큰 차이는 내장 와이파이가 달려있냐 달려있지 않냐입니다. 2는 없기 때문에 친구에게서 받을 때 이미 usb 무선랜을 꽂아둔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세팅은 수월하게 이뤄졌구요.

보시면 아래와 같이 여러 부속들이 붙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단 제가 작업하던 시점에 필요한 것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 마이크로 SD카드
  • SD 카드 리더기(혹은 젠더)
  • USB 키보드(그리고 마우스)
  • HDMI 케이블(그리고 모니터)

사실 이 정도만 되어도 괘 호화 사양인 편인데 인터넷에 찾아보시면 키보드 없이 라즈베리 세팅하기 등등 다양한 조건에서 세팅하는 리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준비가 되었다면 2가지 파일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하나는 라즈베리파이에서 기본 지원하는 라즈비안 OS 운영체제를 받아야 하고, 또 하나는 ETCHER이라는 프로그램인데 라즈비안 OS를 SD카드에 FLASH 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ETCHER 말고도 다른 프로그램이 있지만 큰 문제 없이 작동해왔기 때문에 ETCHER을 쓰겠습니다.


다운이 완료되면 라즈비안 OS의 압축파일을 해제해서 임의의 장소에 저장하고 ETCHER을 설치해줍니다. 그리고 ETCHER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Select Image에서 라즈비안 OS의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SELECT DRIVER에서 FLASH(구워낼)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ETCHER가 알아서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시간은 다소 걸릴 수 있으니 느긋하게 기다리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해서 시간이 흐른 뒤에 완료가 되면, 해당 마이크로 SD카드를 빼서 라즈베리 파이에 끼우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의 좌측에 보시면 Micro SD 카드 슬롯이라고 적혀 있는데 거기에 넣으시면 됩니다.(사진의 하단 부에 삽입부가 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부분은 DSI Display Connector 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정확힌 첫화면은 아닙니다. 제가 깜빡했어요); 윈도 시작 메뉴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으로 절반은 끝. 다음은 라즈베리 파이 기본 세팅을 진행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IT 교육기관인 KIC 캠퍼스에서 공부하며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문제 소지시 댓글 남겨주시면 조치하겠습니다.




'스터디 > ML·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R - KNN 예제 #2  (0) 2018.05.13
R - KNN 예제 #1  (0) 2018.05.13
R - SVM 예제  (0) 2018.05.09
라즈베리파이에 Mariadb 설치하기 #1  (0) 2018.05.08
R - Random forest 예제  (0) 2018.05.08
R - SVM 예제  (0) 2018.05.08
R - rpart 예제  (0) 2018.05.08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