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 캠퍼스] 팀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팀 프로젝트 과제가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지난번의 JAVA 프로그래밍 프로젝트와는 달리 주제도 조금 더 넓어졌고 팀원 수도 대량으로 늘어났습니다. 그만큼 이전의 JAVA 프로젝트 때보다 배운 것도 많아지고 해야 될 것도 많아진 것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2개 팀으로 나눠서(1개 팀당 7~8명) 하나의 자유 주제를 잡고 JSP, SQL 등을 활용해서 DB랑 연동되는 웹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메인 주제입니다.

그래서 저희팀은 의견을 교환하다가 프리미어 리그 아스널FC의 홈페이지를 만들어보기로 하였습니다. 프리미어 리그에 관심이 많은 팀원의 의견에 의해 결정되었죠. 


그 외에 영화관이나 가상화폐 거래소가 아이디어로 제시되었지만 난이도나 디자인(뽀대)가 나지 않는 이유로 기각되었습니다. 아무튼 현재까지 프로젝트를 함께하면서 느낀 점과 겪은 점 몇가지를 올리자면....


주요 구현 기능은 팀 소개, 일정(결과), 뉴스, 티켓 예매, 게시판, 회원가입, 로그인으로 구현되었습니다. 각자 한 파트 씩 나눠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실력에 따른 배분이라기 보단 웬지 자신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을 것 같은 파트에서 진행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DB 설계도 처음할 땐 잘 몰랐는데 몇번 논의를 거치다보니 처음 할 때 제대로 해야 한다는 느낌을 팍 받았습니다. 처음에 말로만 할 땐 잘 실감이 안 났는데 이렇게 이미지로 정리해서 보니까 테이블들이 서로 엮이기 때문에 처음에 제대로 설계 안하면 나중에 굉장히 애를 먹을 거라는 직감이 오더군요.



프로젝트 규모가 나름(?) 크기 때문에 오전에는 수업을 하고 오후에는 프로젝트 준비를 하는 형태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기간은 약 일주일 정도 잡고 진행하고 있구요. 오후에 대부분 작업을 하지만 여의치 않으면 수업 종료 후에도 남아서 프로젝트를 짜는 경우도 왕왕 볼 수 있습니다. 저도 몇번 그랬구요.



그리고 Git에 대한 문제도 불거졌는데 제가 Github에 repository를 생성하고 팀원들을 collaborator로 초대 한 다음에 이클립스로 로딩을 시켰는데 이클립스 로딩은 되는데 푸시는 전혀 되질 않고 있습니다. 찾아보니 권한이 없어서라고 하는데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현재 시점에선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문제 -_ㅜ


저는 현재 선수 정보 불러오기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일단 헤더 이미지랑 선수 번호, 선수 이름, 이미지를 불러올 준비까지는 마무리가 되었습니다만 앞으로도 해야 될 일이 여전히 많습니다.


프로젝트 발표는 금요일(18.03.23) 입니다. 프로젝트 발표가 끝나면 좀 더 자세히 얘기를 해보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IT 교육기관인 KIC 캠퍼스에서 공부하며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문제 소지시 댓글 남겨주시면 조치하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