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o 앱인 Todoist 사용해보기(구글 캘린더 연동) #3


이번 시간에는 Todoist와 구글 캘린더를 동기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To-Do 목록과 캘린더 목록은 다소 애매한 관계입니다. 저 같이 두 다 구글 캘린더에 통합하여 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특히 직장인 경우에는) 캘린더에는 공식적인 스케줄을 적고, To-do 에는 개인 스케줄이나 혹은 세부 스케줄을 적어두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실 To-do 앱을 쓸 때 선택 기준 중에 캘린더 연동 유무가 꽤 크게 작용하는 것 같아요. 아무튼 전 2개를 같이 동기화해서 쓰기 때문에 Todoist에서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1. 구글 캘린더에서 작성한 일정이 Todoist에도 연동된다.
2. Todoist에서 작성한 일정이 구글 캘린더에도 그대로 연동된다.

이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웹 버전 Todoist로 가겠습니다. 앱에서도 거의 동일하게 세팅 가능하지만 뭔가 답답해서요. 웹이 싫으신 분은 앱에서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https://todoist.com/ 를 방문해서 로그인을 합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웹 버전 Todoist가 뜰텐데 우측 상단에 설정 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뜨는데 설정 메뉴를 누릅니다.


그러면 설정 메뉴가 뜰텐데 좌측의 통합 메뉴를 눌러줍시다.


통합 메뉴가 뜨는데 전 이미 IFTTT가 연동되어 있어서 IFTTT가 뜬 것이고 원래는 구글 캘린더만 뜰 것입니다. 그리고 IFTTT와 ZAPIER를 쓰고 있다면 중복 연결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연결을 정리하라는 메시지도 있습니다. IFTTT는 나중에 다시 설명할 예정이기 때문에 일단 무시하고 구글 캘린더 연결을 시켜 줍시다.


구글 계정과 연동합니다. 그러면 다시 Todoist 설정 창이 뜰텐데 캘린더 선택은 별도의 Todoist 캘린더를 만들어서 동기화를 하실지 아니면 기존 캘린더와 통합해서 운영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입니다. 이것은 개인의 자유입니다.

그리고 2번째인 동기화는 어떤 프로젝트를 동기화 시킬 것인지 묻는 질문인데 모든 프로젝트로 해줍시다.

3번째인 구글 캘린더에서 생성된 작업은 다음으로 이동이 있는데 이것도 개인 성향에 따라 통합하거나 별도 분리를 해주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정기 일정이라는 이름의 별도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분리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벤트 기간 설정과 마감 시간 없는 작업이 있는데 전 디폴트 60분으로 세팅하였고, 마감시간이 없어도 무조건 올데이 이벤트로 동기화를 시켰습니다.



그러면 동기화가 완료되었습니다. 동기화 시간은 매우 빠른편으로 상호 앱이나 웹 사이트가 켜져 있다는 전제하에 몇 분안으로 상호 동기화를 시켜주는 편입니다.



이제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3월 16일에 정보처리기사 필기 발표라고 구글 캘린더에서 입력을 해보겠습니다. (무려 실제 정보입니다 ㅜ)




그러면 1분 뒤 Todoist에도 동기화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Todoist에서는 구글 캘린더와 연동하여 좀 더 폭 넓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할 일 관리를 Todoist로 하고 전체적인 흐름이나 정보 공유를 구글 캘린더로 하는 형식이죠. 또 구글 캘린더를 지원하지 않는 서드파티 앱은 잘 없기 때문에 확장성도 괜찮은 편에 속합니다. 단점이라면 통합했다가 집안일-회사일이 꼬일 가능성 정도겠네요.



이번 시간에는 구글 캘린더와 연동하여 일정(할 일)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IFTTT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자세히는 나중에) IFTTT와 Todoist를 연동해서 여러 데이터를 받아오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IT 교육기관인 KIC 캠퍼스에서 공부하며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문제 소지시 댓글 남겨주시면 조치하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