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o 앱인 Todoist 사용해보기(설치편) #1


현재 KIC 캠퍼스에서 모델1 방식의 쇼핑몰 만들기를 진행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좀 걸려서 블로그에 반영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 완성되면 진행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생각보다 쉽지가 않네요. 그래서 이번주는 To-do..즉, 할 일 관리 앱인 Todoist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Todoist를 기본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적고 어느 정도 진도가 나가면 자동화 사이트인 IFTTT와 연동해서 필요한 정보를 능동적으로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을 때 도움이 될만 한 분들은 업무를 제대로 컨트롤하고 싶다. 그리고 모바일-PC 등 다양한 환경을 넘나들면서 업무를 컨트롤 할 필요가 있는 사람. 그리고 매일 해야 될 일이 너무 많아서 자신의 업무를 제대로 컨트롤 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To-do를 알려면 우선 GTD라는 것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GTD는 Getting Things Done의 약자로서 한국어로는 '끝도 없는 일 깔끔하게 해치우기'라는 이름으로 번역이 되어 있는데 다들 GTD라고 부르곤 합니다. 정확한 얘기는 GTD 공식 홈페이지의 설명(바로가기)나 한국에서 GTD에 대해 전문적인 스킬을 보유하신 분들의 블로그 글들이 있어서 그것을 참고하면 되지만 일단 GTD의 기본은 이렇습니다. 해야 될(To-Do) 업무(Task)를 Inbox라 불리는 가상의 머릿속 공간에 때려놓고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최대한 빨리 해치우면서 장시간 걸리는 업무를 병행하는 것. 이구요. 그것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App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Wunderlist와 Todoist가 가장 괜찮은 축에 들어간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Todoist를 쓰고 있구요.

우선 설치부터 해보겠습니다.

Todoist 다운로드 페이지(바로가기)로 접속합니다. 그러면 다양한 환경의 Todoist 설치 환경을 볼 수 있는데 모바일은 당연히 각자 가지고 있는 디바이스 기준으로 해야겠지만 Windows PC의 경우는 개인적으로 크롬 웹 버전이나 Windows 7 / XP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Windows 10 플랫폼으로 설치하게 되면 영어는 상관이 없는데 한국어는 간혹 깨지거나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왕왕 있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하면서 가입을 해둡시다. 소셜 계정 가입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만 추후 관리 편의성을 위한다면 이메일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가입하는 것이 약간 더 좋을 듯 합니다.


설치를 완료하고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뜰 것입니다. 처음 봤을 땐 작업이 추가된 게 없으니까 되게 밋밋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아래 이미지처럼 본격적으로 작업 내역을 올리기 시작하면 이렇게 풍성해지는 작업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task들을 가능한 빨리 쳐내는 것이 여러분들의 목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좌측의 三 자 버튼은 아시는 것처럼 메뉴 버튼입니다. 메뉴에 포함된 기능 및 프로젝트 개념은 다음 편에서 설명을 하고, 가운데의 + 는 퀵 추가 버튼입니다. 모바일에선 유용하지만 PC에선 딱히 쓸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11299라는 것은 Todoist에서만 사용하는 동기부여 시스템인 Karma라는 것으로 목표량에 따라 작업을 완료하면 지속적으로 점수가 높아져서 어느 날은 3개월 유료 쿠폰을 받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종 모양은 알림장(혼자라면 별로 쓸 일은 없습니다) 그리고 우측은 설정 버튼입니다.


오늘은 간단한 맛뵈기 입니다. 그리고 다음 편부터 본격적으로 Todoist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응용하면 쓰임새가 많으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IT 교육기관인 KIC 캠퍼스에서 공부하며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문제 소지시 댓글 남겨주시면 조치하겠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