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1기 후기


오랜만에 뵙는 것 같습니다. 그간 수업을 듣고 있었는데 이른바 '데이터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프로그램입니다. 서울산업진흥원 SBA에서 주관하고 데이터 시각화 업체인 '뉴스젤리'에서 실무 진행을 담당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데이터 퍼실리테이터'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서 분석 및 시각화를 하여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업체, 기관에 컨설팅이나 강의를 해줄 수 있는 전문가를 뜻하는데, 제가 알기로도 최소 국내에선 최초로 등장한 개념입니다. 외국에도 제대로 된 개념은 등장하지 않았구요. 그래서 좋게 말하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개념이기도 하지만 나쁘게 말하면 앞으로 많은 시행착오가 남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주간 주 1회 수업을 듣는 방식이고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프로그래밍 지식에 대해 좀 더 보강을 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우수 수료생에게는 뉴스젤리가 진행하는 강의나 교육 프로그램에게서 강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겠다고 프로그램에서는 안내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습니다. 크게 '통계학 + 시각화 + 퍼실리테이터 양성' 파트로 나눠져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 주 1회씩 진행이 되었구요. 그래서 일반 직장인 보다는 학생이나 창업 준비하시는 분들이 주로 참석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면 담당자분이 꽤 고민해서 만든 커리큘럼이고 많은 걸 경험해보고 융합을 시도하도록 프로그램이 짜여져 있습니다. 다만 이러이러한 것들을 배워보고 너 스스로 잘 융합하도록 노력해봐 형태이지, A전공의 지식이 B전공의 어디에 적용할 수 있다라고는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많은 고민을 하고 생각을 하면서 수업을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1. 통계학

통계학 시간에는 통계 기초와 해당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R 프로그램을 다루는 방법을 익히는 시간입니다. 2주차까지 진행이 되는데, 강사님께서 짧은 시간 동안 통계학 기초를 머리 속에 꾸겨 넣어주려고 하기 때문에 사전에 통계학 기초가 없는 사람이라면 멘붕에 빠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도 개념이라도 이해하고 나중에 공부한다고 가정하면 정말 도움이 되는 강의 시간입니다.


2. 시각화

공공 데이터 등을 활용해서 데이터 시각화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활용 Tool은 뉴스젤리의 시각화 Tool인 데이지와 태블로, 구글 퓨전 테이블에 대해서 공부하고 실습합니다. 지식보다는 감각이 중요한 영역이라서 어렵진 않습니다. 그래도 예전의 PPT에 대충 이뻐보이는 그래프만 우겨넣으면 된다는 생각이 잘못됐다는 것을 배울 수 있고, 시각화 시키기 위해서 데이터 정제를 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귀찮다는 것을 배우는 시간입니다.


3. 퍼실리테이션

퍼실리테이션 수업은 말 그대로 조력자를 뜻하는 퍼실리테이터가 되기 위해 어떤 습관이나 행동, 지식이 필요한지를 배웁니다. 예를 들어 퍼실리테이터를 하다보면 참여자들의 행동이나 억양 등의 의미를 판단해서 적절한 대응을 할 순간이 여러번 찾아옵니다. 그럴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그리고 목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어떻게 세션을 관리하고 참석자들을 도와나갈지를 배우는 수업입니다. 그리고 퍼실리테이션 수업을 마치고 나면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Design Thinking 방법론을 적용해서 팀원들과 같이 문제 해결을 모색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수업 분위기 자체는 매우 좋았습니다. 학생들도 의욕이 있고, 강사들도 열심히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다만 주 1회라서 분위기가 약간 loose 해질 수 있고 오전9시-오후6시 수업이다 보니 오후 3시가 넘어가면 강사나 학생이나 좀비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 것처럼 일반 직장인보다는 학생이나 창업준비생들이 많은만큼 사석에서 많은 이야기들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데이터 퍼실리테이터가 되기 위한 공부를 계속하거나 아니면 별도의 개별 스터디를 하거나, 마지막으로 자신이 좀 더 공부해야 할 영역이 무엇인지 깨닫고 혼자 열공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전 맨 마지막 쪽일 것 같네요 ㅎㅎ 현재 2기까지 진행을 하고 있고, 3기까지 진행할지는 아직 미정이지만 시간이 된다면 저는 들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영역들이 있고 그것이 어우러질 수도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재밌는 기회라 생각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0)

Designed by CMSFactory.NET